๋ฐ˜์‘ํ˜•

๋งˆ์ผ€ํŒ…์ด๋ผ๋Š” ๊ฒƒ์— ๋Œ€ํ•ด์„œ ์–ด๋–ป๊ฒŒ ์ƒ๊ฐํ•˜๋Š”๊ฐ€? ๊ฒฐ๊ตญ์— ๋งˆ์ผ€ํŒ…์ด๋ผ๋Š” ๊ฒƒ์€ ์‹œ์žฅ ๊ฒฝ์ œ์˜ ์ˆ˜์š”๋ฅผ ๊ด€๋ฆฌํ•˜๋Š” ๊ฒฝ์˜ํ•™์˜ ํ•œ ๋ถ„์•ผ๋ผ๊ณ  ์–ด๋Š ๋ฐฑ๊ณผ์—์„œ๋Š” ์„ค๋ช…ํ•œ๋‹ค.

 

์ผ๋ฐ˜์ธ๋“ค์€ ๋งˆ์ผ€ํŒ…์ด๋ผ๋Š” ๊ฒƒ์€ ๊ฒฐ๊ตญ ๊ด‘๊ณ /ํ™๋ณด๋ผ๊ณ  ์ƒ๊ฐํ•˜๋ฉฐ, ์˜จ๋ผ์ธ, ์˜คํ”„๋ผ์ธ ๋“ฑ ๋งค์ฒด๋ฅผ ํ†ตํ•ด ์ด๋ฏธ์ง€๋‚˜ ๋™์˜์ƒ, ๊ธ€ ๋“ฑ์„ ์ง‘ํ–‰ํ•˜๊ณ  ์ด๋กœ ์ธํ•ด ์ž ์žฌ์  ์†Œ๋น„์ž๋“ค์—๊ฒŒ ์ž์‹ ์˜ ๋ธŒ๋žœ๋“œ๋‚˜ ์ƒํ’ˆ์„ ์•Œ๋ฆฌ๋Š” ํ–‰์œ„๋ผ๋Š” ๊ฒƒ์ด๋ผ๊ณ ๋งŒ ์ƒ๊ฐํ•œ๋‹ค. ํ•˜์ง€๋งŒ ๋งˆ์ผ€ํŒ…์€ ์†Œ๋น„์ž, ํ˜น์€ ์†Œ๋น„ ๊ฐ€๋Šฅ์„ฑ์ด ๋‚ฎ์€ ์ผ๋ฐ˜ ๋Œ€์ค‘๋“ค์—๊ฒŒ๋„ ์˜จ๋ผ์ธ ๋ฐ ์˜คํ”„๋ผ์ธ์„ ํ†ตํ•ด ๋™์‹œ๋‹ค๋ฐœ์ ์œผ๋กœ ์ด๋ฃจ์–ด์ ธ์•ผ ํ•˜๋Š” ํ–‰์œ„์ด๋‹ค.

 

์ด๋Š” ๊ผญ ์‚ฌ๋žŒ์ด ํ•˜๋Š” ๊ฒƒ์ด ์•„๋‹ˆ๋ผ ํ•ด๋‹น ์ •๋ถ€, ๊ธฐ์—…, ๋ธŒ๋žœ๋“œ ํ˜น์€ ๊ฐœ์ธ์˜ ํƒ€์ดํ‹€, ์žฌ์‚ฐ, ์ •์‹ , ์„œ๋น„์Šค ๋“ฑ ์—ฌ๋Ÿฌ ์š”์†Œ ์—ญ์‹œ ๋…ธ๋™์„ ํ•ด์•ผ ๋˜๋Š” ๋ถ„์•ผ์ด๋‹ค.

 

๋‹จ์–ด์˜ ๋„“์ด๋ฅผ ์‰ฝ๊ฒŒ ์ดํ•ด์‹œ์ผœ๋ณด์ž๋ฉด ๋‹ค์Œ๊ณผ ๊ฐ™๋‹ค.

 

ํ™๋ณด(Public Relations, ์ผ๋ช… 'PR') = ์†Œ๋น„์ž ๋ฐ ์ผ๋ฐ˜ ๋Œ€์ค‘๋“ค๊ณผ ์šฐํ˜ธ์ ์ธ ๊ด€๊ณ„๋ฅผ ํ˜•์„ฑํ•˜๋Š” ๊ฒƒ.

๊ด‘๊ณ (Advertising, ์ผ๋ช… 'Ad') = ํŠน์ • ์˜ˆ์‚ฐ์„ ํˆฌ์žํ•ด ๊ด‘๊ณ ๋ฌผ์„ ํŠน์ • ๊ณต๊ฐ„์— ๋…ธ์ถœ์‹œํ‚ค๋Š” ๊ฒƒ.

๋งˆ์ผ€ํŒ…(Marketing) = ์ƒํ’ˆ, ์•„์ด๋””์–ด ํŒ๋งค์˜ ๊ทน๋Œ€ํ™”๋ฅผ ๋ชฉํ‘œ๋กœ ํ•˜๋Š” ํ™œ๋™.

ํ™๋ณด < ๊ด‘๊ณ  < ๋งˆ์ผ€ํŒ…

 

Title. ๋งˆ์ผ€ํŒ… ๋ฏน์Šค๋ž€?

 

Contents.

๋งˆ์ผ€ํŒ… ๋ฏน์Šค(Marketing Mix)๋ผ๋Š” ๊ฒƒ์€ 1960๋…„ ๋ฏธ๊ตญ์˜ ์—๋“œ๋ชฝ ์ œ๋กฌ ๋งฅ์นด์‹œ ๊ต์ˆ˜์— ์˜ํ•ด ์ฒ˜์Œ ์ œ์•ˆ๋œ ์šฉ์–ด์ด๋‹ค. ๋‹จ์–ด์—์„œ๋„ ๊ทธ ๋œป์„ ์œ ์ถ”ํ•  ์ˆ˜ ์žˆ๋“ฏ์ด ์—ฌ๋Ÿฌ ํ˜•ํƒœ๋กœ ์กด์žฌํ•˜๋Š” ๋งˆ์ผ€ํŒ… ๋ฐฉ๋ฒ•๋“ค์„ ๊ฒฝ์˜์ž๊ฐ€ ์ž˜ ์กฐํ•ฉํ•ด์„œ ์‚ฌ์šฉํ•˜๋Š” ์ „๋žต์„ ์ผ์ปซ๋Š”๋‹ค. ์–ด๋–ค ๊ฒฝ์˜์ž๋“ค์€ ์ด๋ฅผ "๋ฏน์Šค ๋งˆ์ผ€ํŒ…"์ด๋ผ๊ณ  ์•ž๋’ค๋ฅผ ๋ฐ”๊ฟ” ํ‘œํ˜„ํ•˜๊ธฐ๋„ ํ•œ๋‹ค.

 

์–ด๋–ค ๊ธฐ์—…์ด ์ œ์•„๋ฌด๋ฆฌ ๊ธฐ๋ฐœํ•œ ์•„์ด๋””์–ด๋‚˜ ์•„์ดํ…œ์„ ํ†ตํ•ด ์ƒํ’ˆํ™”๋ฅผ ํ–ˆ๋‹ค๊ณ  ํ•ด๋„ ์ด๋Š” ๊ณง๋ฐ”๋กœ ํญ๋ฐœ์ ์ธ ๋งค์ถœ ์ฆ๋Œ€๋กœ ์ด์–ด์ง€์ง€๋Š” ์•Š๋Š”๋‹ค. ์•„๋ฌด๋„ ๊ทธ ๊ธฐ์—…์ด ๊ทธ๋Ÿฐ ์ƒํ’ˆ์„ ๊ฐœ๋ฐœํ–ˆ๋Š”์ง€ ์•Œ์ง€ ๋ชปํ•˜๊ณ , ๊ด€์‹ฌ๋„ ์—†๊ธฐ ๋•Œ๋ฌธ์ด๋‹ค.

 

๊ทธ๋ ‡๋‹ค๋ฉด ๊ธฐ์—…์€ ์–ด๋–ป๊ฒŒ ์ƒํ’ˆ์„ ํŒ๋งคํ•ด์•ผ ๋  ๊ฒƒ์ธ๊ฐ€? ๋ฐฉ๋ฒ•์€ ๋ฐ”๋กœ ์‚ฌ๋žŒ๋“ค์ด ๊ถ๊ธˆํ•ดํ•˜๊ฒŒ ๋งŒ๋“ค๊ณ , ๊ตฌ๋งคํ•˜๊ณ  ์‹ถ๊ฒŒ ๋งŒ๋“ค๊ณ , ์ผ์ƒ์ƒํ™œ์—์„œ ์–ด๋–ป๊ฒŒ ์ ‘๋ชฉํ•  ์ˆ˜ ์žˆ์„์ง€ ์•„์ด๋””์–ด๋ฅผ ์ œ๊ณตํ•˜๋ฉฐ, ๊ธ์ •์ ์ธ ์ด๋ฏธ์ง€๋ฅผ ์‹ฌ์–ด์ฃผ๋Š” ๋ฐฉ๋ฒ•๋“ค์ด ์žˆ๋‹ค. ์ด๋Ÿฌํ•œ ํ–‰์œ„๋ฅผ ๋งˆ์ผ€ํŒ…์ด๋ผ๊ณ  ํ•  ์ˆ˜ ์žˆ๋‹ค. ์‚ฌ์—…์˜ ๊ธฐ๋ณธ์ ์ธ 3์š”์†Œ๋Š” '์•„์ดํ…œ', '์˜ˆ์‚ฐ(์ž๋ณธ)', '๋งˆ์ผ€ํŒ… ์ „๋žต'์ด๋‹ค.

 

๋งˆ์ผ€ํŒ…์„ ํ†ตํ•ด ์ œํ’ˆ์„ ์ž˜ ํŒ๋งคํ•˜๊ธฐ ์œ„ํ•ด์„œ๋Š” ๋ชจ๋“  ์š”์†Œ๋“ค์— ๋Œ€ํ•ด ๊ณจ๊ณ ๋ฃจ ์‹ ๊ฒฝ์„ ์“ธ ํ•„์š”๊ฐ€ ์žˆ๋‹ค.

 

 

Image โ“’ Business 2 Community

Title. 4P, 7P ์ „๋žต์ด๋ž€?

 

Contents.

๋งˆ์ผ€ํŒ… ๋ฏน์Šค๋ผ๋Š” ๋ถ„์•ผ์— ๋Œ€ํ•ด ๊ณต๋ถ€๋ฅผ ํ•˜๋‹ค ๋ณด๋ฉด 4P, 7P๋ผ๋Š” ๋‹จ์–ด๋ฅผ ๋งŽ์ด ๋“ค์–ด๋ณผ ์ˆ˜ ์žˆ์„ ๊ฒƒ์ด๋‹ค. ์—ฌ๊ธฐ์„œ P๋Š” ์ œํ’ˆ(Product), ๊ฐ€๊ฒฉ(Price), ์œ ํ†ต ๊ฒฝ๋กœ(Place), ํŒ๋งค ์ด‰์ง„(Promotion), ์‚ฌ๋žŒ(People), ํ”„๋กœ์„ธ์Šค(Process), ๋ฌผ๋ฆฌ์  ์ฆ๊ฑฐ(Physical evidence)์˜ ์•ž๊ธ€์ž๋“ค์ด๋‹ค. ๋ณดํ†ต 4P๋กœ๋Š” ์ œํ’ˆ, ๊ฐ€๊ฒฉ, ์œ ํ†ต ๊ฒฝ๋กœ, ํŒ๋งค ์ด‰์ง„์ด ๋ฌถ์ธ๋‹ค.

 

4P๋Š” ํŒ๋งค ์ „๋žต์ด๋‹ค. ์ œํ’ˆ ํŒ๋งค๋ฅผ ์–ด๋–ป๊ฒŒ ํ•˜๋ฉด ๊ทน๋Œ€ํ™”ํ•  ์ˆ˜ ์žˆ์„์ง€์— ๋Œ€ํ•ด ๊ฐ•์ ์„ ๋ณด์ธ๋‹ค. ์ค‘์†Œ๊ธฐ์—…, ์Šคํƒ€ํŠธ์—…์—์„œ ์ ‘๋ชฉ์‹œ์ผœ๋ณด๊ธฐ ์ข‹์€ ์ „๋žต์ด ๋  ์ˆ˜ ์žˆ์„ ๊ฒƒ์ด๋‹ค.

 

ํ•˜์ง€๋งŒ P๋Š” ๋ชจ๋‘ ํŒ๋งค์ž์˜ ์‹œ์ ์ด๋‹ค. ๊ตฌ๋งค์ž ์‹œ์ ์ธ Customer(๊ณ ๊ฐ)๋„ ์ค‘์š”ํ•˜๊ฒŒ ๋”ฐ์ง€๋Š” ๊ฒƒ์ด ์š”์ฆ˜ ํŠธ๋ Œ๋“œ์ด๊ธฐ ๋•Œ๋ฌธ์— 4C ์ด๋ก  ์—ญ์‹œ ์ค‘์š”ํ•˜๊ฒŒ ํŒ๋‹จํ•ด์•ผ ๋œ๋‹ค. ์—ฌ๊ธฐ์„œ 4C๋Š” ์†Œ๋น„์ž์˜ ์š”๊ตฌ ๋ฐ ์ƒํ’ˆ(Consumer), ์†Œ๋น„์ž ๊ฐ€๊ฒฉ(Customer cost), ์ปค๋ฎค๋‹ˆ์ผ€์ด์…˜(Communication), ์œ ํ†ต ํŽธ์˜์„ฑ(Convenience)์˜ ์•ž๊ธ€์ž๋“ค์ด๋‹ค.

 

1. ์ œํ’ˆ(Product)

์ œํ’ˆ์€ ๋””์ž์ธ, ๋ธŒ๋žœ๋“œ, ์ƒ์ง•, ๋ณด์ฆ, ์ƒํ’ˆ ์ด๋ฏธ์ง€ ๋“ฑ์˜ ์˜๋ฏธ๋ฅผ ํ•จ์ถ•ํ•œ๋‹ค. ์ œํ’ˆ์€ ์†Œ๋น„์ž๋“ค์˜ ๋‹ˆ์ฆˆ๋ฅผ ํ•ด์†Œํ•ด์ฃผ๋Š” ์—ญํ• ์„ ๋‹ด๋‹นํ•œ๋‹ค. ์†Œ๋น„์ž๋Š” ์ œํ’ˆ์„ ์–ป๊ธฐ ์œ„ํ•ด ๋Œ€๊ฐ€๋ฅผ ์ง€๋ถˆํ•œ๋‹ค. ์—ฌ๊ธฐ์„œ ๋งํ•˜๋Š” ์ œํ’ˆ์€ ๋‹จ์ˆœํžˆ ๋ˆˆ์œผ๋กœ ๋ณด์ด๋Š” ๋ฌผ๋ฆฌ์ ์ธ ๋ฌด์—‡์ธ๊ฐ€๋ฅผ ๋„˜์–ด ์†Œ๋น„์ž๊ฐ€ ์–ป์„ ์ˆ˜ ์žˆ๋Š” ์ข…ํ•ฉ์ ์ธ ํ˜œํƒ์„ ์˜๋ฏธํ•œ๋‹ค.

 

2. ๊ฐ€๊ฒฉ(Price)

๊ธฐ์—…์ด ๋ฌผํ’ˆ์˜ ๊ฐ€์น˜๋ฅผ ์ˆ˜์น˜ํ™”ํ•œ ์ง€ํ‘œ๋กœ ๋‚˜ํƒ€๋‚ด๋Š” ์ „๋žต์ด๋‹ค. ๊ฐ€๊ฒฉ์ด ์–ด๋–ป๊ฒŒ ์ „๋žต์ด ๋  ์ˆ˜ ์žˆ๋Š๋ƒ๊ณ  ๋งํ•  ์ˆ˜ ์žˆ๊ฒ ์ง€๋งŒ ์ €๋ ดํ•œ, ๊ณ ๊ธ‰์ง„, ํ‹ˆ์ƒˆ ๊ฐ€๊ฒฉ ๋“ฑ ์ด ๋ชจ๋“  ๊ฒƒ์ด ๊ฒฝ์˜์ž์˜ ์ „๋žต์ธ ์…ˆ์ด๋‹ค. ๊ฐ€๊ฒฉ์„ ํ†ตํ•ด ๋ธŒ๋žœ๋“œ ๊ฐ€์น˜๊ฐ€ ์ •ํ•ด์ง€๋Š” ๊ฒฝ์šฐ๋„ ์žˆ๋‹ค.

 

3. ์œ ํ†ต ๊ฒฝ๋กœ(Place)

๊ธฐ์—…์ด ๋ณธ์ธ๋“ค์˜ ์ƒํ’ˆ์˜ ํŒ๋งค ์ด‰์ง„์„ ์œ„ํ•ด ํ™œ์šฉํ•˜๋Š” ๊ณต๊ฐ„์ด๋‹ค. ์ด ๊ณต๊ฐ„์€ ๊ณ ๊ฐ๋“ค๊ณผ์˜ ์งใ†๊ฐ„์ ‘์ ์ธ ์ ‘์ด‰์ด ๋ฐœ์ƒํ•œ๋‹ค.

 

4. ํŒ๋งค ์ด‰์ง„(Promotion)

ํ”„๋กœ๋ชจ์…˜์ด๋ผ๋Š” ๋‹จ์–ด์— ๋Œ€ํ•ด์„œ ์ตํžˆ ๋“ค์–ด๋ดค์„ ๊ฒƒ์ด๋‹ค. ์ด๋Š” ๊ธฐ์—…์ด ๋งˆ์ผ€ํŒ… ๋ชฉํ‘œ๋ฅผ ์ด๋ฃจ๊ธฐ ์œ„ํ•ด ์ง„ํ–‰ํ•˜๋Š” ์ˆ˜๋‹จ์ด ๋œ๋‹ค. ๋Œ€์ค‘๋“ค๊ณผ์˜ ์ปค๋ฎค๋‹ˆ์ผ€์ด์…˜์„ ํ†ตํ•ด ๋ชฉํ‘œ ๋‹ฌ์„ฑ์„ ํ–ฅํ•ด ๋‚˜์•„๊ฐ€๋Š” ๋ฐฉ๋ฒ•์ด๋‹ค.

 

 

5. ์‚ฌ๋žŒ(People)

์‚ฌ๋žŒ์€ ์šฐ๋ฆฌ ๋ชจ๋‘์ด๋‹ค. ์ œํ’ˆ์˜ ํŒ๋งค์™€ ๊ตฌ๋งค์— ์ฐธ๊ฐ€ํ•˜๋Š” ๋ชจ๋“  ์‚ฌ๋žŒ ๋ง์ด๋‹ค. ๋ง๋‹จ ์ง์›๋ถ€ํ„ฐ ๊ฒฝ์˜์ž๊นŒ์ง€์˜ ์„œ๋น„์Šค ์ •์‹  ๋ฐ ๊ทธ๋“ค์˜ ๊ทผ๋กœ ํ™˜๊ฒฝ, ๊ตฌ๋งค์ž๊ฐ€ ๋ฐ›์„ ์ˆ˜ ์žˆ๋Š” ์„œ๋น„์Šค ๋ฐ ํ˜œํƒ ๋“ฑ ์ข…ํ•ฉ์ ์ด๋‹ค. ์ข…์—…์›๋“ค์˜ ๊ทผ๋กœ ๋งŒ์กฑ๋„ ๋ฐ ๊ณ ๊ฐ๋“ค์—๊ฒŒ ํ–‰ํ•ด์ง€๋Š” ์„œ๋น„์Šค ์ •์‹ ์ด ๋ชจ๋‘ ๋ธŒ๋žœ๋“œ ๊ฐ€์น˜๋ฅผ ๊ฒฐ์ •ํ•œ๋‹ค.

 

6. ํ”„๋กœ์„ธ์Šค(Process)

ํˆฌ๋ช…ํ•œ ๊ณต์ • ๊ณผ์ •์€ ๊ณ ๊ฐ์˜ ์ž…์žฅ์—์„œ ์•„์ฃผ ์ค‘์š”ํ•˜๋‹ค. ๊ธฐ์—…์˜ ์‹ ๋ขฐ๋ฅผ ํ™•์ธํ•  ์ˆ˜ ์žˆ๋Š” ์ˆ˜๋‹จ์ด๋ฉฐ, ๊ตฌ๋งค ๊ฒฐ์ •์— ์ค‘์š”ํ•œ ์—ญํ• ์„ ํ•˜๊ธฐ ๋•Œ๋ฌธ์ด๋‹ค. ์ถฉ๋ถ„ํ•œ ์–‘์งˆ์˜ ์„œ๋น„์Šค ๋ฐ ํ˜œํƒ์€ ๊ณ ๊ฐ์ด ๊ตฌ๋งค ์ „ํ™˜์„ ๋†’์ธ๋‹ค.

 

7. ๋ฌผ๋ฆฌ์  ์ฆ๊ฑฐ(Physical evidence)

์š”์‹์—…๊ณ„์—์„œ ๊ฐ•์กฐ๋˜๋Š” ๊ฒƒ์ด ๋ฐ”๋กœ '๋ฌผ๋ฆฌ์  ์ฆ๊ฑฐ'์ด๋‹ค. ๋ถ„์œ„๊ธฐ, ๋ƒ„์ƒˆ, ๋ฐฐ์น˜, ์œ ใ†๋ฌดํ˜•์  ๋‹จ์„œ, ๋ฌผ๋ฆฌ์ ์ธ ํ™˜๊ฒฝ ๋“ฑ ๋ชจ๋“  ๊ฒƒ์„ ์ข…ํ•ฉํ•˜์—ฌ ๋งํ•œ๋‹ค. ๊ทธ ์–ด๋–ค ๊ฒƒ์ด ๋˜์—ˆ๋“  ๋ฌผ๋ฆฌ์  ์ฆ๊ฑฐ๋Š” ๊ณ ๊ฐ๋“ค์—๊ฒŒ ์šฐ๋ฆฌ ๋ธŒ๋žœ๋“œ์˜ ๊ฐ€์น˜๋ฅผ ์ •ํ•ด์ง€๊ฒŒ ํ•˜๋Š” ๊ฒฐ์ •์ ์ธ ์—ญํ• ์„ ํ•˜๋ฉฐ, ์ด๋Š” ๊ณง ๊ตฌ๋งค ์ „ํ™˜์œผ๋กœ๊นŒ์ง€ ์ด์–ด์ง„๋‹ค.

 


๊ณ ๊ฐ์ด ์„œ๋น„์Šค๋ฅผ ์ด์šฉํ–ˆ๋‹ค๊ณ  ๋์ด ์•„๋‹ˆ๋ผ๋Š” ์ ์„ ๊ฐ„๊ณผํ•˜์ง€ ๋ง์ž. ๊ณ ๊ฐ ๋งŒ์กฑ๋„ ์กฐ์‚ฌ ๋“ฑ ์ผํšŒ์„ฑ ๊ณ ๊ฐ์ด ์•„๋‹Œ ์ผ๋ช… '๋‹จ๊ณจ์†๋‹˜'์ด ๋˜๊ฒŒ ํ•˜๋ ค๋Š” ์ „๋žต์„ ๊ฐœ๋ฐœํ•  ์ˆ˜ ์žˆ์–ด์•ผ ์ œํ’ˆ์˜ ๊ฐ€์น˜๊ฐ€ ํ•œ ๋‹จ๊ณ„ ๋” ์ƒ์Šนํ•  ์ˆ˜ ์žˆ๋Š” ๋ฒ•์ด๋‹ค.

 

 

+ ๋งˆ์ผ€ํŒ…/์‚ฌ์—… ๊ด€๋ จ ๋„์›€์ด ๋˜๋Š” ๊ธ€

 

๋‹น์‹ ์ด ๊ด‘๊ณ ๋Œ€ํ–‰์‚ฌ๋ฅผ ์ž˜ ์„ ์ •ํ•ด๋„ ์˜จ๋ผ์ธ๋งˆ์ผ€ํŒ…์— ์‹คํŒจํ•˜๋Š” ์ด์œ 

์‚ฌ์—… ํ˜น์€ ์ฐฝ์—…์ด๋ผ๊ณ  ์ •์˜ํ•  ์ˆ˜ ์žˆ๋Š” ๊ฐœ์ธ์ด ๋Œ€ํ‘œ๊ฐ€ ๋˜๋Š” ์‚ฌ์—…์˜ ๊ธฐ๋ณธ์ ์ธ 3์š”์†Œ๋Š” '์•„์ดํ…œ', '์ž๊ธˆ' ๊ทธ๋ฆฌ๊ณ  '๋งˆ์ผ€ํŒ…(ํ™๋ณด) ์ „๋žต'์ด๋ผ๊ณ  ๋ณผ ์ˆ˜ ์žˆ๊ฒ ๋‹ค. ๋งŒ์ผ ์ด ๊ธ€์„ ๋ณด๊ณ  ์žˆ๋Š” ๋‹น์‹ ์ด ์–ด๋Š ํ•œ ๊ธฐ

sho3603.tistory.com

 

์‚ฌ์—…์ž ํ์—… ์‹ ๊ณ  ์ ˆ์ฐจ ๋ฐ ์„ธ๋ฌด ์ฒ˜๋ฆฌ ๊ผญ ํ•˜์…”์•ผ ๋ฉ๋‹ˆ๋‹ค

์‚ฌ์—…์„ ํ•˜๋‹ค๊ฐ€ ์—ฌ๋Ÿฌ ์ด์œ ๋กœ ์ธํ•ด ํ์—…์„ ํ•˜๊ฒŒ ๋  ์ˆ˜ ์žˆ์Šต๋‹ˆ๋‹ค. ๋ฌผ๋ก , ํ์—…์„ ํ•˜๊ฒŒ ๋˜๋Š” ์ด์œ ๋Š” 10๋ช… ์ค‘ 8~9๋ช… ์ด์ƒ์ด ๊ฒฝ์˜์ƒ์˜ ์–ด๋ ค์›€ ๋“ฑ์œผ๋กœ ์ธํ•œ ์ข‹์ง€ ๋ชปํ•œ ์ด์œ ๊ฐ€ ๋Œ€๋ถ€๋ถ„์ด๊ธฐ๋Š” ํ•  ๊ฒƒ์ž…๋‹ˆ๋‹ค. ํ•˜

sho3603.tistory.com

 

๋‹ˆ์น˜ ๋งˆ์ผ€ํŒ… ๋œป๊ณผ ์„ฑ๊ณต ์‚ฌ๋ก€๋ฅผ ์‚ดํŽด๋ณด๋ฉด ๋‹ค์Œ๊ณผ ๊ฐ™๋‹ค(๋”ค์ฑ„, ์•™ํŒก)

๋‹ˆ์น˜ ๋งˆ์ผ€ํŒ…. ๋‹จ์–ด๋ถ€ํ„ฐ ์ƒ์†Œํ•œ๋ฐ ๋งˆ์ผ€ํ„ฐ๋ผ๋ฉด ์ด ๋‹จ์–ด์— ๋Œ€ํ•ด ์–ผ๋งˆ๋‚˜ ๋งŽ์ด ๋“ค์–ด๋ดค์„๊นŒ? ์ด ๋‹จ์–ด๋Š” '๋ธ”๋ฃจ์˜ค์…˜' ํ˜น์€ '๋ ˆ๋“œ์˜ค์…˜'์ด๋ผ๋Š” ๋‹จ์–ด์™€ ์—ฐ๊ด€์ด ์žˆ๋‹ค. ๋‹ˆ์น˜ ๋งˆ์ผ€ํŒ…. Niche Marketing์ด๋ผ๊ณ  ์˜๋ฌธ์œผ

sho3603.tistory.com

 

์ข‹์€ ๋ฐ”์ด๋Ÿด(์˜จ๋ผ์ธ)๋งˆ์ผ€ํŒ… ๋Œ€ํ–‰์‚ฌ๋ฅผ ๊ณ ๋ฅด๋Š” ๋ฒ• 3๊ฐ€์ง€

ํ•„์ž๋Š” ํ•™์ƒ ์‹œ์ ˆ๋ถ€ํ„ฐ ์Šค์Šค๋กœ ์˜จ๋ผ์ธ ๋งˆ์ผ€ํŒ…์ด ๊ฐ€๋Šฅํ•œ ์—ฌ๋Ÿฌ ์ฑ„๋„๋“ค์„ ์‹ค์ œ๋กœ ์šด์˜ํ•˜๋ฉฐ, ๊ฝค๋‚˜ ๊ดœ์ฐฎ์€ ๊ฒฐ๊ณผ๋“ค์„ ๋งž์ดํ•ด์™”๊ณ , ์ด๋Š” ํ˜„์žฌ ์ง„ํ–‰ํ˜•์ด๋‹ค. ๋‚˜์ด์— ๊ฑธ๋งž์ง€ ์•Š์€ ๋งŽ์€ ํ˜‘์—… ๋ฐ ์Šค์นด์šฐํŠธ ์ œ

sho3603.tistory.com

 

๋ฐ˜์‘ํ˜•
๋ธ”๋กœ๊ทธ ์ด๋ฏธ์ง€

BBingStory

์•ˆ๋…•ํ•˜์„ธ์š”. ํ‹ฐ์Šคํ† ๋ฆฌ ์ถ•๊ตฌ ์ฐฝ์ž‘์ž ์‚ฅ์ด์ž…๋‹ˆ๋‹ค. ์ž˜ ๋ถ€ํƒ๋“œ๋ฆฝ๋‹ˆ๋‹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