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UEFA 유로 2020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 참가 선수명단 및 등번호

 Nazionale Italiana di calcio / Gli Azzurri 


 

이탈리아_유로_우승
유로 2020 우승 이탈리아

 

FIFA 월드컵™ 우승 4회, 역대 서열 4위, UEFA 유러피언 챔피언십(소위 UEFA 유로) 우승 2회, 역대 서열 2위, UEFA 챔피언스 리그 우승팀 배출 12회, 트레블 배출 1회, 결승전 진출 팀 배출 29회, 발롱도르 지배 역사 총 33년.

 

바로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과 세리에 A를 구성하는 팀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첫 번째 발롱도르 포디움에 들었던 유벤투스 FC의 존 찰스부터 최근 포디움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유럽 축구계 All Time Best 포지션별 최다 배출 국가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독일도 아닌 바로 이탈리아이다.

 

세리에 A가 잘 나가다 보니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도 덩달아 흥행하고 있다. 특히 UEFA 유러피언 챔피언십에서 성과가 두드러진다. UEFA 유로 역대 랭킹 2위의 아주리 군단(Gli Azzurri)은 2000년부터 2020년까지 우승 1회, 준우승 2회, 8강 2회의 성과를 거두어왔다.

 

해외축구 전문 매거진 <BBingStory>의 에디터 @삥이는 이번 콘텐츠로 가장 최근 대회였던 UEFA 유로 2020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한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의 선수 명단과 등번호를 소개해보려 한다.

 

조르지뉴가 발롱도르 3위에 등극했던 시기이며, 페데리코 키에사와 니콜로 바렐라, 마테오 페시나, 마누엘 로카텔리 등 차세대 핵심 자원들이 모두 등장했던 바로 이 시기. 단, 마테오 폴리타노, 로렌초 펠레그리니와 산드로 토날리, 잔루카 만치니, 페데리코 디마르코, 조르조 스칼비니 등의 요즈음 뜨고 있는 스타플레이어들은 이때 등장하지 못했었다.

 

 

1.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 UEFA 유로 역대 성적

  • 역대 45경기 21승 18무 6패, 52득점 31실점(총 승점 81점), 역대 서열 2위
  • 총 10회 진출
  • 우승 2회(1968, 2020)
  • 준우승 2회(2000, 2012)
  • 4강 2회(1980, 1988)
  • 8강 2회(2008, 2016)
  • 조별리그 탈락(1996, 2004)

 

728x90

 

이탈리아_대표팀_스쿼드
이탈리아 대표팀 스쿼드

 

2. UEFA 유로 2020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 참가 선수명단 및 등번호

 

  • 대회 참여 아주리 군단 공식 슬로건 : It’s Not Coming Home, It’s Coming to Rome (잉글랜드를 비꼬기도 하는 문구이며, 진정한 축구는 바로 이탈리아로 다시 돌아온다는 의미. 하필 결승전에서 두 팀이 격돌하는 바람에 크게 회자되었음.)

 

포지션
등번호

선수 이름 소속 팀

로베르토 만치니 감독

골키퍼 1번 살바토레 시리구 토리노 FC
골키퍼 21번 잔루이지 돈나룸마 AC 밀란
골키퍼 26번 알렉스 메레트 SSC 나폴리
수비수 2번 조반니 디로렌초 SSC 나폴리
수비수 3번 조르조 키엘리니(주장) 유벤투스 FC
수비수 4번 레오나르도 스피나촐라 AS 로마
수비수 13번 에메르송 팔미에리 첼시 FC
수비수 15번 프란체스코 아체르비 SS 라치오
수비수 19번 레오나르도 보누치 유벤투스 FC
수비수 23번 알레산드로 바스토니 FC 인테르나치오날레 밀라노
수비수 24번 알레산드로 플로렌치 파리 생제르맹 FC
수비수 25번 하파엘 톨로이 아탈란타 BC
미드필더 5번 마누엘 로카텔리 US 사수올로 칼초
미드필더 6번 마르코 베라티 파리 생제르맹FC 
미드필더 7번 가에타노 카스트로빌리 ACF 피오렌티나
미드필더 8번 조르지뉴 첼시 FC
미드필더 12번 마테오 페시나 아탈란타 BC
미드필더 16번 브라얀 크리스탄테 AS 로마
미드필더 18번 니콜로 바렐라 FC 인테르나치오날레 밀라노
공격수 9번 안드레아 벨로티 토리노 FC
공격수 10번 로렌초 인시녜 SSC 나폴리
공격수 11번 도메니코 베라르디 US 사수올로 칼초
공격수 16번 페데리코 키에사 유벤투스 FC
공격수 17번 치로 임모빌레 SS 라치오
공격수 20번 페데리코 베르나르데스키 유벤투스 FC
공격수 22번 자코모 라스파도리 SSC 나폴리

 

이때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이 더욱 강할 수 있던 이유는 로베르토 만치니 감독의 뛰어난 전술, 지도력 그리고 수많은 우승 경험이 기반이 되었겠지만 스쿼드 명단이 대부분 세리에 A 출신으로 구성되었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잉글랜드 축구 국가대표팀, 스페인 축구 국가대표팀 역시 대부분의 선수들이 프리미어 리그, 라리가 등 자국 리그 출신의 선수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기에 좋은 경기력을 선보일 수 있었고 말이다.

 

아주리 군단 주전 명단 중에서 해외파는 굳이 꼽자면 파리 생제르맹 FC의 플로렌치, 베라티, 첼시 FC의 조르지뉴 정도뿐이다. 나머지는 모두 BIG 7 바운더리 안에 소속된 선수들이니 시너지가 더욱 강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유베, 인테르, 나폴리, 로마, 피렌체 등 절대 한 팀에 섞일 수 없는 선수들이 있지만 국가대표팀이라는 명분 하에 모인 이들은 더욱 시너지를 발휘했고, 특히 키에사나 바렐라는 대회에서 최고의 활약을 보여줬었다.

 

스트라이커 계보를 잇는 임모빌레와 벨로티 라인이 과거 루카 토니, 프란체스코 토티, 알레산드로 델피에로, 크리스티안 비에리 등과 비교하면 약하다는 평을 받았지만 결국 유러피언 골든슈와 카포칸노니에레를 동시에 보유했다는 것은 공격력에서 그리 약하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가능하기도 했었다.

 

 

 

3. UEFA 유로 2020에서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이 거둔 성과

🏆 최종 성적 : 7경기 5승 2무 0패, 13득점 4실점

🏅 대회 공식 MVP : 잔루이지 돈나룸마

🏅 대회 공식 첫 도움 : 치로 임모빌레

🏅 대회 공식 최다 승점팀 : 이탈리아(17점)

🏅 대회 공식 최다 스피드 : 레오나르도 스피나촐라(33.8km/h)

🏅 대회 공식 최다 출전 : 잔루이지 돈나룸마(719분)

🥇 대회 공식 베스트 XI 배출 : 5명(키에사, 조르지뉴, 스피나촐라, 보누치, 돈나룸마)

 

 

다가오는 UEFA 유로 2024에서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의 최종 성적은 어떻게 될까? FIFA 월드컵™에서는 계속해서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UEFA 네이션스 리그, UEFA 유러피언 챔피언십, UEFA 챔피언스 리그, 유로파 리그, 유로파 컨퍼런스 리그에서는 모두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국가대표팀의 계속되는 4강권 진출, 세리에 A 출신 구단들의 계속되는 결승전 진출 및 인테르, 밀란, 나폴리의 연이은 우승 경쟁과 아탈란타, 사수올로 칼초 등의 폭풍 성장은 큰 도움이 되어주고 있다.

 

 

 

 

이탈리아_축구_소식

 

EPL은 골든부츠 라리가는 피치치 세리에 A는?

FIFA 월드컵™에서는 골든 부트, 프리미어 리그(EPL)는 골든부츠, 라리가에서는 피치치, 유럽에서 ...

blog.naver.com

 

판타지스타 뜻 fantasista 세리에 A 선수 12명 선정

판타지스타 뜻 fantasista 세리에 A 선수 12명 선정 1. 판타지스타 뜻 판타지스타 뜻은 이탈리아어로 fantasia(공상, 상상)이라는 단어와 지시대명사 -ista(사람, 그것)의 합성어이다. fantasista는 우리말로

sho3603.tistory.com

 

이탈리아축구국가대표팀 공격수 대장 알레 vs 토티 커리어 스탯 비교

1990년대부터 나열해 보자.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은 언제나 위대한 공격수가 함께 해왔다. 물론, 2014 ...

blog.naver.com

 

유벤투스 명예의 거리 헌정 역대 레전드 50인 및 추가 예정 21세기 레전드 명단

유벤투스 명예의 거리 헌정 역대 레전드 50인 및 추가 예정 21세기 레전드 명단 Juventus walk of fame 스페인의 레알 마드리드 CF, 독일의 FC 바이에른 뮌헨, 네덜란드의 AFC 아약스, 포르투갈의 SL 벤피카

sho3603.tistory.com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BingStory

문의 사항 :: sho3603@naver.com / 메일 보내주세요.

,